꼭 1년 전 제주도로 가던 큰 여객선이 전남 진도 해역에서 뒤집혔다. 그 배를 탔던 476명 중 304명은 끝내 가족 품으로 돌아오지 못했다. 2015년 4월16일,
세월호 참사가 난지 1년. 대한민국은
세월호 피해자들의 추모와 함께 유가족들과의 아픔을 나누고 있다.
세월호 사건은 장애계에도 큰 충격을 줬다.
장애인 재난관리
매뉴얼을 홈페이지에 올려달란 요청에도 응하지 않았던
장애인단체들이 사건 이후
매뉴얼에 대한 문의가 빗발쳤다는 사연만 봐도 덮어뒀던
장애인 재난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
4월, ‘
장애인의 달’이지만 장애계는 아프다.
세월호 참사 다음날인 17일은 고
송국현씨의
화재사고가 일어난 지 1년이 되는 날이기 때문이다. 물론 그 전에도
화재사건은 있었다. 지난 2012년 장애남매가 사망했고 뇌병변장애 1급의
김주영 활동가가 운명을 달리했다.
화재사고 뿐만 아니다. 동사로, 자다가 가래가 기도를 막아….
특히
장애인의 인명
대피는 자력
대피만 가능했다면 충분히 피할 수 있던 사건이라 더욱 안타깝다. 서울시 소방
재난본부의 5년간의 사건을 보면, 서울시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2만8032건, 이중
장애인 사상자 발생
화재건수는 60건, 7.1%다.
비
장애인에 비해 사망률도 3.7배가 높은 수준이다. 이들의 연령대는 40대 이상 중장년 및 노년층이 80.9%로 가장 많고, 대부분 주거지에서 발생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일인 16일, 절박한
장애인 안전에 대한 방안이 쏟아졌다.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
장애인 재난 재해 시 자력
대피 방안 마련 토론회’장에서다.
이날 “
장애인들에게
재난은 무엇입니까?”란 발제자의 첫 질문에 따라온 답변. “일상이
재난입니다.” 그녀의 짧은 답변은 우리 사회에 큰 과제를 던진다. 그렇다. 문턱 하나 넘는 것도, 호흡기가 빠지는 것도 그에게는 ‘
재난’이기 때문이다.
■“두 발자국만” 안타까운 참변들=서울소방학교 박경서 전임교수는 지난 2012년
김주영 활동가 사망사건을 계기로
장애인 재난에 관심을 갖게 됐다. 사건 현장에 나갔던 구조대원 한 명이 전화가 와서 “너무 안타깝다”라고 그에게 전한 것.
지난해 크리스마스 이브날 불이나 홀로 세상을 등진 고 박홍구 부회장 사건 또한 “두 발짝만 나갔어도…”하며 안타까움을 전했다.
박 교수는 무엇보다
재난약자 및 자력
대피 불가능
장애인부터 분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에서의
재난약자는 경제적
재난약자(기초생활 보호대상자, 차상위),신체적으로 신속한
대피 할 수 없는 자, 환경적
재난약자(외국인)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는 고령자,
장애인, 외국인, 유아, 임산부 미국의 경우 인종, 노인, 장애, 어린이 등으로 분류하고 있는 상황. 이에 박 교수는 자력
대피 가능
장애인, 어려운
장애인, 불가능한
장애인으로 분류할 필요가 있다는 것.
박 교수는 “
재난발생시
대피에 있어 지원을 필요로 하는
장애인은 43%정도다. 그중 지원이 없으면 생명유지가 어려운
장애인은 13.9%정도다.
장애인의 안전 확보와 지원을 위해서는 장애 유형별
대피지원 계획의 수립이 선행돼야 한다. 개개인의 장애특성이 고려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교수는 “
장애인 당사자 뿐 아니라 동거가족, 활동보조인, 관계공무원의 교육과 훈련은 반복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시민안전교육 실적만 봐도 491만명 중
장애인은 7만6천명이다.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이 이뤄지는 것이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3분간 홀로 방치…관심 절실=한국
시각장애인연합회
강완식 정책실장은 얼마 전 지하철 4호선 정전 사태를 언급했다. 강풍으로 인한 정전사태로 인해 멈춰버리는 사태가 발생한 것. 강 실장은 "
시각장애인이 있었다면 어땠을까"며 아찔함을 표했다.
강 실장은 "
시각장애인은 눈이 보이지 않는 감각장애를 갖고 있기 때문에 상황발생시 소리로만 판단해야 한다. 스스로 자력으로
대피한다는 것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신속히
대피할 수 있도록 시각장애 대응책이 필요하다. 현재 나와 있는
매뉴얼은 지체장애에만 집중돼있다"며 "상시적인
재난극복훈련 등 교육도 필요하다.
대피 훈련을 보면 기자 부르고 그저 보여주기 식이다. 실질적인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 실장은 “지난해 용산역 지하철 추락 사고를 당한
시각장애인은 3분이라는 시간동안 아무런 도움을 받지 못했다.
대피방법을 몰라 결국 들어오는 지하철에 부딪히는 사건이 발생했다“며 ”작은 관심과 도움이 사고를 예방하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
장애인개발원 김인순 부장은 "보행에 전혀 문제가 없는 청각
장애인의 경우에도
재난에 대한 초기 인지가 쉽지 않다. 비
장애인과 달리
재난 대처가 오래결리는 점을 고려해
재난 약자가 세분화돼야 한다"며 "제일 중요한 것은 아주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누구나 당황한다.
대피로가 있더라도 못 찾는 경우가 있어 체계적인 교육, 홍보가 필요하다.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다"고 지속적 교육의 필요성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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