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37분 김포공항에서 출발한 제주행 제주항공 7C101편은 이륙 직후랜딩기어(비행기 바퀴 등 이착륙에 필요한 장치) 이상이 발견됐다.
제주항공은 이 항공편에 탑승한 161명 승객에게랜딩기어문제에 따른 기체 결함을 안내한 뒤 회항했다.
이후 오전 7시 25분에 다시.
사고 영상을 보면 여객기는랜딩기어가 펴지지 않은 채로 활주로 위에 동체 착륙했는데, 아직까지랜딩기어가 작동하지 않은 이유는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특히 이번 사고 희생자들은 대부분 연말 크리스마스를 맞아 해외 나들이에 나선 가족·동료들인 것으로 파악돼 안타까움이 더해지는 상황이다.
앞서 태국 방콕에서 출발해 무안공항으로 향하던 제주항공 7C2216편은 전날 오전 9시 3분께랜딩기어(비행기 바퀴)가 펼쳐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한공항 활주로에 착륙을 시도하다가 공항 시설물과 충돌해 기체 대부분이 화염에 휩싸이는 사고를 당했다.
이 사고로 승객 175명 전원과 조종사·객실 승무원 각.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참사 하루 만에 사고기와 동일한 기종의 제주항공 여객기가 참사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랜딩기어이상으로 회항하는 일이 벌어졌다.
30일 오전 6시 44분 김포국제공항을 출발한 제주행 제주항공 7C 101편은 이륙 직후랜딩기어에서 이상이 발견됐다.
이후 3분 뒤인 9시 3분께랜딩기어(바퀴) 작동 없이 동체착륙을 하다 속도를 줄이지 못했고, 활주로 바깥을 벗어나 공항 외벽을 들이받았다.
여객기는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반파됐으며, 화염에 휩싸이면서 폭발했다.
이 참사로 승객 175명과 승무원 2명, 조종사 2명 등 179명이 목숨을 잃었다.
항공당국과 관계자는 사고기의랜딩기어(바퀴)가 작동하지 않은 것이 조류 충돌에 따른 것인지를 파악 중이다.
이런 가운데 미국에서도 조류를 포함한 야생동물과 항공기의 충돌 사례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미국 연방항공청(FAA) 보고서에 따르면 1990년 2088건이었던 민간 항공기와 야생동물 충돌 신고.
사고 당시 항공기의랜딩기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활주로와 충돌한 뒤 기체가 파손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일부 항공전문가들은 희생자가 컸던 이유 중 하나로 짧은 활주로 길이를 꼽았다.
7㎞보다 800~900m 짧다.
그러나 양쪽 엔진과랜딩기어유압장치가 모두 작동하지 않았다고 한다.
비상착륙 전 사전 조치가 충분했는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즉,랜딩기어에 문제가 생긴 후 사고 비행기 기장과 관제탑의 대처가 적절했는지, 조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공항 측 대응이 올바른 것이었는지도 자세히.
3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날 오전 9시3분께 무안공항 활주로에서 7C2216편이랜딩기어가 펴지지 않은 채 동착륙을 하는 등의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여객기에는 승객 175명(태국인 2명 포함)과 승무원 6명 등 총 181명이 탑승했다.
사고 발생 직후 승무원 1명과 탑승객 1명이 구조돼 병원으로 이송됐다.
태국 방콕에서 출발해 무안공항으로 향하던 제주항공 7C2216편은 전날 오전 9시 7분쯤랜딩기어(비행기 바퀴)가 펼쳐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안공항 활주로에 동체 착륙을 시도하다가 활주로 담벼락과 충돌하면서 이같은 사고를 당했다.
이 사고는 우리나라 항공사 중 1997년 대한항공의 괌 사고 이후 최악의.